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돈이보이는회계-26일차
    돈이 보이는 회계 2019. 10. 31. 02:37

    수익과 비용의 의의

    수익 

     

    일상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일정기간에 고객에게 재화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받은 대가를 화폐 금액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차익

     

    기업실체의 주요한 영업활동을 제외한 부수적인 거래나 사건으로 발생한 순자산의 증가를 말합니다. 

     

    비용

     

    일상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수익을 획득하기 위해서 희생된 재화나 용역의 대가를 화폐금액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차손 또한 부수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희생된 대가의 화폐금액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차손

     

    기업실체의 주요한 영업활동을 제외한 부수적인 거래나 사건으로 발생한 순자산의 감소를 말합니다.

     

    현금기준과 발생기준

     

    현금기준은 현금을 받은 시점에 수익을 인식하고, 현금을 지출한 시점에 비용을 인식하는 방법입니다. 실생활에서 일반적인 가계부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익은 현금수입에서 현금지출을 차감해서 계산합니다. 현금기준은 적용이 간편하지만 기업의 경영성과와 재무상태를 왜곡할 수 있습니다.

    발생 기준(선급비용, 미수수익, 선수수익, 미지급비용 등)은 현금을 수취하거나 현금을 지급하는 시점에 수익과 비용을 인식하지 않고 수익과 비용의 원인이 실제로 발생한 시점을 기준으로 수익과 비용을 인식하는 방법입니다.

     

    수익의 인식 과정

     

    기준서 제1115호의 수익이란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을 말합니다. 수익의 인식 과정은 1단계 고객과의 계약 식별 2단계 수행 의무의 식별 3단계 거래 가격의 산정 4단계 거래가격의 배분 5단계 수익의 인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기준서 제1115호를 적용하려면 우선 고객과의 계약이 식별되는지 판단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고객과의 계약이 식별되어야 고객에게 재화나 용역을 제공해야 할 수행 의무가 식별되며, 수행 의무를 이행할 때 수익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객과의 계약을 식별하는 것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수행 의무란 고객에게 재화나 용역을 이전하기로 한 약속을 의미하는데, 기업은 수행의무를 이행할 때 수익을 인식합니다. 수행의무는 단일 수행의무이거나 여러개의 수행의무가 묶여 있을 수 있고, 그 수행의무가 재화의 이전으로만 구성되어 있을 수 도 있으며, 재화와 용역의 이전으로 구성되어 있을 수 도 있습니다. 어느 것이든 기업은 수행의무 전체를 하나로 볼 것인지, 아니면 복수의 수행 의무로 볼 것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거래 가격은 기업이 궁극적으로 수익으로 인식할 금액인데, 거래 가격을 추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일의 수행의무라면 전체 거래가격을 하나의 수행의무에 배분하지만, 복수의 수행의무라면 산정된 거래가격을 각 수행의무에 배분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기업이 고객에 대한 수행의무를 기간에 걸쳐 이행하면 배분된 거래가격을 기간에 걸쳐 수익으로 인식하고, 수행의무를 한 시점에 이행하면 배분된 거래가격을 한 시점에 수익으로 인식합니다.

     

    비용의 인식

     

    비용은 수익비용의 대응원칙에 따라 수익을 인식한 회계기간에 대응해서 인식합니다. 수익 없는 비용은 없습니다. 비용은 관련 수익이 인식될 때 종속적으로 인식됩니다. 수익비용의 대응원칙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일정기간 동안에 이루어진 자원의 희생이 특정한 수익과 관련이 있어야 하고, 관련된 수익과 동일 기간에 인식되어야 합니다. 즉, 특정의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하기 위해서 희생된 순자산의 감소는 동일한 재화나 용역의 판매로부터의 얻어지는 순자산의 증가와 인과관계를 가지면서 인식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기업에서 발생하는 비용들 중에는 특정 수익과 직접적으로 대응시키기가 어려운 비용항목이 많습니다. 따라서 수익비용의 대응원칙에 따라 일정한 회계기간의 비용을 인식하는 방법에는 인과관계에 따라 직접 대응하는 방법이 있고 간접대응방법으로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배분하는 방법과 발생한 회계연도에 기간비용화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직접대응

     

    비용의 직접 대응이란 특정의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고 판매하면서 소비된 자원의 원가가 인과관계에 따라 당해 재화나 용역의 수익과 직접적으로 대응되어 인식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일정한 원가가 특정의 재화나 용역과의 관련성이 확인되면 그 원가는 특정 재화나 용역의 수익이 인식되는 기간과 동시에 비용으로 인식되는 것을 말합니다. 

     

    (2)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배분

     

    유형자산과 같이 특정한 수익과 직접 관련되지는 않지만 일정기간의 수익창출 과정에 사용된 자산은 특정 회계연도의 수익과 관련해서 가치가 얼마나 감소했는지를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수익창출에 기여한 기간 동안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취득원가를 배분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유형자산 감가상각비나 무형자산 상각비 등이 있습니다. 

     

    (3) 기간 대응

     

    특정 수익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지 않으면서 해당 지출이 미래 경제적 효익에 기여하는 시점을 결정하기 곤란한 비용은 발생 즉시 기간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기간 대응에 따라 비용을 인식하는 예로는 광고선전비, 이자비용 등이 있습니다. 

     

    내일은 재무제표의 작성 및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계원리가 이제 마무리되어 가네요 저도 어느덧 하루도 빠지지 않고 포스팅을 26일째 하고 있습니다. 하루하루 빠지지 않고 글을 쓴다는 게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닌 거 같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사업을 하면서 시간을 쪼개고 최종 목표를 위해 하루하루 타이트하게 살아가다 보니 글 쓰는 것도 습관이라는 게 되네요.. 

     

    물론 지금 쓰는 글들은 정보를 나열하는 그러한 수준밖에 되지 않지만 꾸준히 쓰면서 저의 지식 또한 쌓여가면 더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그런 블로그가 될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라는 말을 하루하루 되새기면서 생활을 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이러한 회계정보를 읽고 도움을 받아 가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또 다른 면으로는 이렇게 꾸준히 습관화를 시킬 수 있구나 라고 생각하며 자신도 변화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다들 할 수 있습니다. 같이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돈이 보이는 회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이보이는회계-28일차  (0) 2019.11.02
    돈이보이는회계-27일차  (0) 2019.11.01
    돈이보이는회계-25일차  (0) 2019.10.30
    돈이보이는회계-24일차  (0) 2019.10.29
    돈이보이는회계-22일차  (0) 2019.10.27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