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화폐, 돈이란 무엇인가? 화폐,돈의 역사
    유럽 경제 역사 2021. 4. 8. 10:58

    화폐, 돈이란 무엇일까요? 유럽경제역사를 통해 화폐, 돈의 역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우리는 신사임당이 그려진 종이 몇 장을 받기 위해서 가기 싫은 회사에 출근을 하고, 나를 홀대하는 사람들에게 영업을 하며, 생판 모르는 사람들과 공동 프로젝트를 추진할 까요?

     

    그 이유는 모든 사람들이 심사임당이 그려진 종이를 믿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항상 돈을 원하는 이유는 여러분들의 친구 또는 가족 또한 돈을 원하기 때문이고 그 말은 여러분들이 필요한 모든 재화나 서비스를 돈으로 교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돈은 거의 모든 것을 다른 모든 것들로 바꿀 수 있는 교환의 수단이고, 부를 축적할 수 있는 저장의 수단이며 가치척도의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화폐는 인간이 고안한 것 중 가장 효율적인 상호 신뢰를 기반한 시스템입니다. 해당 시스템은 각기 다른 문화, 언어, 종교, 성별, 연령에 상관없이 모든 것들을 녹여 버릴 수 있습니다. 수 천년 전에 인간들이 돈을 만들고 사용을 했는데 시대가 흐르며 경제 규모가 커지자 돈의 교환이 잦아졌고 이러한 교환이 또 다른 교환을 낳으면서 과거에 교환의 필요성에 의해서 탄생된 돈이 현재에는 우리의 주인이 되며 인간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단지 교환의 수단으로 쓰여진 화폐에 왜 이렇게 우리는 목숨을 거는 걸까요? 평생 살아가는 동안 우리의 소중한 시간을 왜 고작 종이에 찍힌 숫자나 휴대폰 화면에 입력된 숫자들을 위해서 살아갈까요. 언제부터 상대방을 신뢰하는 게 아니라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부를 신뢰하게 되었나요 마찬가지로 그들의 부가 사라지면 그들에게 가지고 있던 신뢰 역시 사라지게 됩니다.

     

    왜 컴퓨터와 휴대폰 화면에 입력 돼있는 그 숫자들이 나의 재능, 노력, 위치를 판단하게 된 걸까요? 정말 씁쓸합니다.

     

     

    여러분들은 돈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를 하고 있다고 생각 하십니까? 아마 많은 사람들이 돈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대답 할 것입니다. 충분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역으로 돈에게 지배당하고 있는 것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돈이란 친구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데 돈에 지배 당하고 있다는 게 참 앞 뒤가 맞지 않습니다.

     

    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투자와 재테크 같이 돈을 벌고 불리는 방법을 배우기 전에 돈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막대한 부를 축적하는 방법은 계속해서 변하지만 부를 추구하는 본질은 고대에서부터 현재까지 변하지 않았습니다.

     

     

    과거 역사를 통해서 돈이 어떤 식으로 흐르고 어디에 축적되었는지를 살펴본다면 돈에 대한 본질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돈의 흐름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지금 빠르게 흘러가는 세상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왜 금 값이 오르는지, 주식이 왜 오르는지, 미래에 어떤 산업이 각광을 받는 산업인지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돈이란 친구를 이해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돈을 이해하고 변화의 길목에서 돈이란 친구를 기다리고 있다면 여러분에게는 기회가 될 것이고 누군가에게는 위기가 될 것 입니다.

     

    우리는 고대에서 현대까지의 돈의 흐름을 분석 할 것이며 시대에 걸쳐 어떻게 화폐가 변화하는지 알아볼 것 입니다. 저는 역사를 움직이는 것을 돈과 경제를 중점으로 해석해 봤습니다. 과거나 현재나 돈을 잘 모으고 적절한 곳에 분배할 줄 아는 사람만이 막강한 권력을 쥐게 되었고, 수 많은 전쟁을 치른 국가들 중 승리를 쟁취하는 국가는 늘 경제적 도움을 받았습니다.

     

    화폐의 역사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경제 규모에 비해 시대적으로 늘 부족했던 통화 공급량을 당시 사용되던 통화에 가까운 대체수단을 계속해서 개발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해당 통화 당국이 무분별한 화폐 증가를 방지하기 위해서 규제나 통제를 할 때마다, 인간은 형식적 규정을 우회하여 유사화폐와 대체 상품을 만들어내며 경제를 발전 시켜 왔습니다. 주화에서 시작해 은행권, 환어음, 은행예금, 금융상품으로 이어지는 화폐의 진화들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시작 전 여러분에게 꼭 알려드리고 싶은 게 진짜 부는요 여러분들의 시간입니다.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화폐가 어떻게 탄생하게 됐는지 다음 영상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esigned by Tistory.